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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제작 및 편집

영화 오디션/캐스팅 이론

by 올포영 2022. 10.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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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스팅 방법

캐스팅하는 방법은 보편적으로 3가지가 있다.

첫쨰, 캐스팅 디렉터가 발굴해 놓은 연기자들을 전문 기획사를 통해 소개받는 것이다. 기획사와 연계하는 것은 신인급 연기자 발굴보다는 주연이나 조연, 비중 있는 단역들을 섭외할 때 필요한 경우가 많다. 대형 기획사들을 스타급 배우들을 적잖이 보유하고 있어 영화사와 계약할 때 신인급 연기자 발굴보다는 주연이나 조연, 비중 있는 단역들을 섭외할 떄 필요한 경우가 많다. 대형 기획사들은 스타급 배우들을 적잖이 보유하고 있어 영화사와 계약할 때 신인급 연기자들을 유명 배우들과 함께 패키지 형식으로 출현시키려 하는 경우가 많다.

두 번째는 영화 잡지를 통해 오디션을 본다는 내용을 알려 연기자들을 발췌하는 방법으로 대부분 메이저 영화사보다는 독립영화나 학생들의 단편 영화에서 많이 활용된다. 독립영화와 같은 저예산이나 소규모 영화사에서는 예산과 흥행의 문제로 인해 소위 잘나가는 연기자들을 섭외하기란 하늘에서 별 따기보다 어려우므로 모험을 감수하더라도 신인 연기자들을 발굴하는 게 바람직한 방법이다. 메이저 영화사에서도 신인 연기자 오디션을 하지만 공고(각종 신문)를 내는 규모나 행사를 진행하는 것 자체가 중소 영화사와는 차이가 크며 대부분 자사와 연계된 연예 기획사의 도움을 받으므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곤 실시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학생영화의 경우에도 학교에 마음에 드는 연기자가 없거나 특별한 연기자가 필요할 경우에 가장 많이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잡지 공고이다.

세 번째는, 길거리 캐스팅이다. 젊은이들이 많이 다니는 거리나 학교 주변을 돌아다니며 배역에 맞는 사람을 발굴하는 방법인데 의외로 괜찮은 연기자를 만나는 경우도 있다. 연극을 여러 편 관람하면서 숨어 있는 실력파 연기자들을 찾는 것도 좋은 방법의 하나다. 대부분의 연극인은 기본기가 탄탄하게 다져져 있고 영화에 대한 열정도 연극 못지않다. 이 밖의 캐스팅은 개인적인 친분이나 교류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미국의 경우에는 캐스팅이 매우 체계화되어 있다. 특히 캐스팅 전문잡지가 활발히 운영된다. 서부 로스앤젤레스를 중심으로도 드라마 로그와 백스테이지 웨스트란 잡지를 통해 소규모 영화사와 학생작품에 관련된 캐스팅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소정의 수수료를 지불한 후 일주일간에 걸쳐 원하는 정보가 제시되는데 캐스팅 외에도 스텝들을 비롯한 각종 구인과 영화 기자재의 교류도 행해진다.



오디션 절차는 어떠한가?

잡지에 공고를 낸 후 오디션을 치르면 적절한 절차를 거쳐 연기자를 발굴하게 된다. 오디션이라는 것 자체가 뽑으려고 하는 사람의 주관에 의해 좌우되는 것이지만 좀 더 다양하고 합리적인 오디션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미국에서 행해지는 전통적 절차를 알아보자.

먼저, 오디션 공고를 내면 다양한 신인 연기자들의 프로필들이 영화사로 보내져 온다. 소개 사진 뒤에는 자기 경력, 필모그래피, 전화번호 등이 쓰여 있다. 감독이나 프로듀서는 사진과 경력을 참조해 자신들의 영화 분위기에 맞는 연기자들을 추려 연락한다. 이때 오디션 일정, 준비사항, 의상과 헤어스타일 등을 미리 알려준다.



가장 자주 시키는 것은? 바로 독백!

오디션을 볼 떄 연기자들이 준비하는 것은 영화 시나리오나 연극 대본에 나온 2~3분에 걸친 독백이다. 이것은 본인들 각자가 준비해야 하는 데 자신들의 이미지를 가장 강하게 부각할 수 있는 부분을 발췌하여 오디션에 참여한다. 고전적인 연극도 무방하며 최신 영화의 시나리오도 가능하다. 모놀로그를 통해 감독은 다음에 제시되는 항목과 같은 연기자의 능력을 분석한다.

리듬과 에너지 수준? 독백하면서 복식호흡 및 리듬감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어느 정도의 에너지를 분출할 수 있는지를 판단한다.

보이스? 연기자가 어떤 목소리를 갖고 있는가. 허스키 톤인가 굵직한가, 다양한 톤으로 변경할 수 있는가를 파악한다.

감정 범위? 독백하면서 감정의 변화를 그때그때 잘 표현하는가, 감정의 굴곡이 끊기지 않게 하면서 자연스럽게 넘길 수 있는가를 관찰한다.



*콜드 리딩

콜드 리딩은 독백을 끝낸 후 감독이 마련한 시나리오나 연극 대본의 한 부분을 발췌하여 낭독하는 것을 말한다. 주로 상대역은 조감독이 맡는다. 콜드 리딩 과정에서도 제작하려는 영화의 시나리오로 오디션을 하지 않는다. 제작하려는 시나리오로 오디션을 보면 선입견에 의해 일찍 결정하게 되는 경우가 많기 떄문이다.



*리액션

대사가 첨부된 대본을 읽으면서 상대방과 대화를 연결해 나가는 기술 및 상대방이 대사할 떄 반응하는 기마 정 표현과 시간의 활용 등을 관찰한다.



*발음

대사가 제대로 된 발음으로 분명하게 전달하는가, 문맥과 상황에 맞는 악센트로 표현하는가 등을 세밀하게 관찰한다.



*즉흥 연기 테스트

즉흥 연기 테스트는 연기자가 상황에 대처하는 순발력과 재치를 보는 것이다. 즉석에서 어떤 상황을 만들어 "만일 자신에게 이러한 일이 생긴다면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라고 물으면 이에 대한 답변을 말로 하거나 아니면 마임처럼 꾸며 표현한다. 각자 준비할 수 있도록 대기하는 시간 동안에 상황의 설정을 제시한다. 여기까지가 1차 오디션의 과정이고, 오디션이 끝난 연기자들은 다음 연락이 있을 떄까지 기다려야 한다. 보통 1차 오디션이 끝나고 1~2주 뒤에 2차 오디션이 있다.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1차 오디션을 보았을 떄와 같은 머리 모양이나 생김새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1차 오디션 때와 너무 달라진 모습은 2차 오디션을 볼 떄 혼란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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